관리/수리

시계 다이얼 재생/ 복원/ 재도장이 무엇인가요

빈티지 시계를 구매한다면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2/3/2025시계 다이얼 재생/ 복원/ 재도장이 무엇인가요

"다이얼을 재생했대요"

빈티지 시계를 구매하려고 한 혹은 많이 구매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은 접했을 단어, [다이얼 재생/ 다이얼 복원/ 다이얼 재도장]입니다. 아마 생소한 개념이기도 하고 일반적인 수리이기도 해서 그냥 무심코 넘어갔을 분들이 많을텐데요. 다이얼 재생은 옳고 그름을 떠나 비 가역적인 수리 방식은 맞기 때문에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해봐야할 수리 사항입니다.
특히 판매자 입장에서도 재생된 다이얼을 고지하지 않고 판매할 경우 추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매물의 다이얼 컨디션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있는 것이죠.

다이얼 재생/ 복원/ 재도장이란

before-after-dial-restoration
출처/ vsonidials.com
다이얼 재생, 다이얼 복원 그리고 다이얼 재도장이란 큰 의미에서 모두 동일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측 사진처럼 손상된 다이얼을 수리 및 복원하는 것입니다. 외국에서는 Dial Restore이라고도 합니다. 약간의 의미 차이라면 다이얼 재도장은 커스텀하는 경우 더 잦게 사용이 되는 단어입니다. 시각, 기능적인 문제가 아니라 시계의 얼굴이기도 한 다이얼을 재성형하는 개념에서 접근하는 것이죠.

다이얼 재생은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dial-restoration-picture
다이얼 재생(복원과 재도장을 포함) 과정은 좋고 나쁨을 떠나서 비가역적입니다. 위는 실제로 국내 다이얼 복원 명장인 종로 정미사에서 진행한 재생 과정 사진입니다. 다이얼 재생은 크게 4가지 단계로 이뤄집니다.
1) 다이얼 필름 제작
: 기존 다이얼의 폰트나 이미지를 복사하는 과정입니다.
2) 다이얼을 미는 과정
: 경우에 따라 기존 색을 밀거나 밀지 않기도 합니다.
3) 재도장/ 유색 이온 도금
4) 필름 인쇄

그러니 위 사진은 2번에 해당되는 사진입니다. 즉, 일반적인 오버홀 등의 수리와는 다르게 기존의 부품을 비가역적으로 성형하는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일부 색감의 차이나 폰트의 차이 또한 발생할 수 있어 좋은 작업을 위해서는 명장과의 충분한 상의가 필요하며 가격대 또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다이얼 재생은 나쁜 것인가요?

restored-dial-picture
다이얼 재생의 선호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경우 명확한 감가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식과는 별개로 반드시 거래 중 다이얼이 재생이 되었는지 확인해야만 합니다. 다이얼 재생은 크게 3가지 이유에서 하게 됩니다.
1) 빈티지 시계의 경우 (자연 에이징)
2) 파손 및 침수로 인한 다이얼 파손
3) 커스텀

1번의 경우에는 상당히 잦은 경우가 다이얼의 재생합니다. 특히 한국의 빈티지 롤렉스 (1601 등)와 까르띠에 탱크 라인은 대부분의 매물이 재생이 되어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생 여부는 반드시 거래에서 확인해야할 상황입니다. 특히 2번에 해당됨에도 매물 가격이 특별히 저렴하지 않다면 다른 옵셥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3번의 경우라면 기존의 다이얼이 보관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왓타임의 모든 시계는 다이얼 재생 여부를 반드시 기입하고 있으며 사전 고지되지 않은 사항이 발견될 경우 100프로 환불, 교환이 가능합니다. 거래 전 필요한 부분을 꼼꼼히 따지며 행복한 시계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왓타임 매물 살펴보기
0명이 좋아한 글